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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T기술 발전과 공학 인력양성, 인공지능융합대학을 소개합니다.

공학인증제의 인증목적 및 대상은
공학 교육의 발전
을 촉진하고 인력을 배출하는것에 목적이 있습니다.

대학의 공학 및 관련 교육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기준과 지침을 제시하고,
이를 통해 인증 및 자문을 시행함으로써 공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을 배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.

인증목적

대학의 공학 및 관련 교육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기준과 지침을 제시하고, 이를 통해 인증 및 자문을 시행함으로써 공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을 배출하는데 기여하기 위한 것으로,

  • 01. 인증된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이 실제 공학 현장에 효과적으로 투입될 수 있는 준비가 되었음을 보증한다.
  • 02. 해당 교육 기관이 인증 기준에 부합되는 지역 여부와 세분화된 공학 교육 프로그램이 인증 기준에 부합되는지의 여부를 식별한다.
  • 03. 공학 교육에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의 도입을장려하며, 공학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 이에 대한 자문에 응한다.
  • 04. 공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산업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실력을 갖춘 공학 기술 인력을 배출할 수 잇도록 기여한다.

인증대상

ABEEK는 교육기관이나 학과 또는 학위보다는 교육 프로그램 단위로 인증한다.
하나의 학사 행정단위가 여러 개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경우에는 각각의 프로그램 단위로 인증받을 수 있고, 또 전체단위로 인 증받을 수도 있다.
어떤 교육 프로그램이 ABEEK의 인증을 받았다 함은 이 프로그램이 ABEEK가 규정한 최소한의 기준을 만족하고 있음을 의미한다.
따라서 인증 유효기간이 다른 것이 프로그램의 질적인 차이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.
일반인증기준과 프로그램기준으로 구성된다. 일반인증기준은 모든 공학프로그램들에 대해서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기준이고, 프로그램기준은 각 공학프로그램 별로 다른 부분 (즉, 전공부분)에 대한 기준이다.

  • 01. 일반인증기준과 프로그램 인증기준을 만족시키는 공학교육을 제공하고 있다고 판달될 때 인증을 준다.
  • 02. 엔지니어로서의 능력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요소에 대한 교육을 누락시키는 경우에는 인증을 주지 않는다. 또 아무리 우수한 공학관련 프로그램이라고 하더라도 엔지니어의 기초능력을 개발시키지 않는 프로그램은 인증을 주지 않는다.
  • 03. 경직된 인증기준을 적용함으로써 공학교육을 규정화, 고정화 시키는 것을 배제하고, 공학프로그램의 현실적이고 실험적인 측면을 장려한다.
  • 04. 인증판정에 있어서 양적인 요소들 뿐만 아니라 질적인 요소들도 잘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.

공인원에 의하여 인증된 공학 교육 프로그램은 그 명칭에 공학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을 적절히 나타낼 수 있도록 하고, 졸업생들의 학생 기록에 명시되도록 한다. 본질적으로 같은 공학프로그램들은 동일한 명칭을 사용하도록 하고, 가급적 유사 공학 프로그램 명칭이 필요이상으로 남발되지 않도록 한다. 또 인증 프로그램과 비인증 프로그램 간의 구별을 명확하게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명칭을 사용하도록 한다.